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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미국정신장애진단편람 제5판(DSM-5)의 인터넷게임중독(Internet Gaming Disorder) 진단기준
다음은 DSM-5의 인터넷게임중독의 진단기준입니다. 내담자에게 지난 6개월 간 인터넷게임과 관련하여 아래 내용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일어났는지 평가하십시오. 단, 내담자의 도박행동이 조증 삽화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아야 합니다.

  질 문
  아니오
1 집착: 예를 들면 과거의 인터넷게임 경험을 계속 떠올리고, 다음에 할 인터넷게임을 예상하거나 계획하고, 인터넷게임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지배적인 활동이 된다.

2 금단: 인터넷게임을 줄이거나 그만두려고 시도할 때 안절부절 못하거나 과민해진다.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약물의 금단에 대한 신체적 징후가 없다.


3 내성: 인터넷게임을 하는 시간을 계속 늘이면서 인터넷게임을 한다.

4 인터넷게임 사용 조절 어려움: 스스로 인터넷게임 행동을 조절하거나 줄이거나 중지하려는 노력이 거듭 실패로 돌아간다.

5 인터넷게임 외의 활동감소: 인터넷게임으로 인해 예전의 취미나 즐거워하던 활동 등 인터넷게임 이외의 것에대한 흥미가 감소했다.

6 부정적 결과에도 지속적인 인터넷게임 사용: 인터넷중독으로 인해 심리사회적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알면서도 인터넷게임을 과도하게 계속한다.


7 인터넷게임 사용을 속임: 자신이 인터넷게임에 빠져 있는 정도를 숨기기 위해 가족, 치료자, 기타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한다.


8 부정적인 감정의 회피 또는 해소를 위한 인터넷게임 사용 : 무기력감, 죄책감, 불안감 등과 같은 부정적인 기분에서 탈출하거나 그런 기분을 없애기 위한 수단으로 인터넷게임을 한다.


9 인터넷게임 사용으로 인한 부정적 결과: 인터넷게임으로 인해 중요한 대인관계가 위태로워지거나, 직업이나 교육의 기회, 출세의 기회를 잃어버렸다.